홍콩 이해하기.

철수 왈 : 홍콩은 마카오와 함께 중국의 특별 행정구역입니다.
영철 왈 : 응, 중국의 일개 구역이면, 우리나라의 특별시 정도 규모보다 작네.

철수 왈 : 흔히 홍콩은 홍콩 섬과 구룡 반도로 알고 계신데요, 홍콩 지역에는 사실 262개의 섬이 더 있답니다.
영철 왈 : …

철수 왈 : 홍콩 지역의 규모는 대략 1100 km²정도 되는데, 이는 서울의 대략 1.8배 정도 되는 규모입니다. 인구는 대략 공식적으로는 710만 정도, 불법 이민자를 포함하면 대략 850만 정도 됩니다!
영철 왈 : 아니, 서울 보다도 커? 일개 섬일줄 알았는데…허허

철수 왈 : 2006년 미국의 씽크탱크인 헤리티지 재단에서 선정한 경제 자유도가 가장 높은 도시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물론 미디어의 자유는 완벽하게 보장이 되어 있구요.
영철 왈 : 그래도 중국 공산당 애들이 그걸 보고만 있겠어?

철수 왈 : 1인당 GDP는 3만 7천불 정도 됩니다. 이는 세계 8위 정도 되는 규모이구요. 지난 해 외국인 투자 규모를 보면, 한국이 72억 달러 정도를 유치할 때, 이곳은 359억 달러를 유치했습니다.
영철 왈 : 그래도 경제 하나는 인정하고 들어가야 겠네.

철수 왈 : (스탠리 마켓을 지나며) 저기 저 집 보이시죠? 제 친구가 저 빌라에서 사는데, 2001년에 대략 우리나라 돈으로 170억 정도 줬다고 하네요..홍콩 섬에 있는 아파트들은 지역마다 다른데, 우리나라 기준으로 평당 3천에서 4천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되요!
영철 왈 : 히야~~홍콩 정말 잘 사네!! 왜 아직 몰랐을까? 내 자식들도 홍콩으로 유학 보내야 겠다!

역시 한국인에겐 부동산이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