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world 8주년.

어느덧 이 홈페이지/블로그를 운영한지 8년이 지났네요. http://www.seoworld.net

2003년 병역특례회사 입사 초기, 웹페이지와 관련된 일을 하면서 HTML, 플래시를 이용해서 조금씩 만들었던 이곳이 여행기, 사진첩, 짧은 경험들 그리고 단편적인 생각을 담는 너무나도 소중한 공간이 되었습니다. 직접 찍은 사진들과 좋아하는 색을 위주로 공간을 직접 디자인해보는 일은 제게 큰 낙이었지요.

한편, 세오월드는 제가 직간접적으로 배운 IT관련 지식을 직접 테스트해보는 장이기도 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블로깅 초기에는 저의 구글 의존도가 높았습니다. 세오월드의 방문자수가 결정적으로 높아지게 된 계기인 키워드 검색 기능과 여행기를 정리하는 구글 맵 그리고 운영을 위한 수입원인 Adsense까지 구글없이는 세오월드 존립자체가 불투명했죠.

그러나 최근 페이스북에 대한 의존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덧글(Comment) 서비스를 쓰고 있고, ‘Like’ 버튼은 제 생각을 Spread-out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노트 기능을 통해 제 생각을 보신 분들이 방문자수보다 더 많기도 했답니다. 이외에 Twitter와 Flickr의 badge와 butto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WordPress라고 하는 훌륭한 블로그 플랫폼에 감사드립니다. RSS라고 하는 텍스트 기반의 기술 덕분에 제 생각을 나눌 수 있게 되었고, 덕분에 많은 분들이 덧글과 Feedback을 통해 제 생각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추후에는 보다 많은 사유를 통한 글/사진의 생산과 더불어서 Soundcloud를 통한 제 음악적 지식의 공유로까지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8번째 생일을 축하합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