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왜 쓸데없는 웹문서 검색만 보여주나요?

현재 포털 사이트에서 웹문서 검색은 제일 하단에 위치 혹은 아예 노출을 시키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구글의 검색 기반은 웹문서 검색이다. 남들은 다 쓸데없다고 하는 웹문서(Web pages)만 검색 소스로 활용하는가?

흥미로운 사실은 한국 구글만이 “웹문서” 검색이라고 명명하고 있고, 미국 구글은 그냥 “Web”검색이라고 하고 있다. 번역하는 사람이 바보도 아닐 것이고… 나는 이 작명이 미미하지만 웹을 바라보는 한국인과 미국인의 일종의 시선차라고 생각이 든다. 한국인들의 경우, 정보를 검색하는 데 그 사이트의 주소를 알아내는데 중점을 둔다. 그래서 사이트 검색이 활개를 치고 있으며, 바로가기 기능은 네이버의 가장 유용한 기능중 하나이다. 정보를 소유하고 있는 곳은 반드시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을 것이란 기대감때문일지도 모르겠다. 미국은 정보를 담고 있는 페이지를 중요시 여긴다. index 페이지와 sub 페이지인 photo관련 페이지의 중요성은 모두 같다. 적어도 내가 어떤 특정한 컨텐츠를 담고 있는 페이지를 원하는 한…한국은 프레임이 발달한다. 아이프레임을 넣고, 아기자기하게 이쁘게 꾸민다. 저 위의 주소창이 막 변하는건 웹디자이너의 수치라고 생각한다. 미국은 그 반면 모든 페이지들이 독립적으로 움직인다. 접근 경로를 모두 공개해놓음은 물론이다. 그래서 구글의 검색 방식을 “웹” 검색이라고 명명했다면 사이트 검색을 기대한 한국인들이 혼란을 느꼈을 것이다.

정답은 없다. 이것은 문화 차이이지 누구의 잘잘못을 따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므로…덕분에 네이버와 구글이 검색에 관해서 어느 정도 상호 보완을 해주고 있지 아니한가?

What a beautiful world!

4 thoughts on “구글은 왜 쓸데없는 웹문서 검색만 보여주나요?”

  1. 동감합니다. ^^
    맨첨에 홈피만들었을때는 페이지별로 움직였다가 나중에 프레임이 나오더군요 프레임으로 또 만들었는데 또 나중에는 뭔가 더 복잡해졌죠. ^^ 그이후로 홈피 안만듭니다. ^^

    응답
  2. 국내 포털들의 “사이트” 검색 결과들은 “인위적인 조작” 이 가미된 것 같아 싫더군요. (실제로 그렇기도 하고…)
    구글 만세 🙂
    …사실 구글을 능가할 만한 우리나라 검색 엔진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지만, 힘들듯…

    응답
  3. 개인적인 소망이 있다면, 그 ‘아기자기 이쁘게’ 만드느라 무겁고 불편해져 버린 웹 페이지들의 비율이 좀 줄었으면 합니다. 갈수록 고사양을 요구하는 웹 페이지 덕분에 저사양 유저가 업그레이드의 압박을 받아야 한다는 건 정보 접근의 평등성 차원에서도 문제가 많죠.

    응답
  4. ㅎㅎ 좋은 말씀들 감사합니다. 블로그의 위력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짧은 제 생각 하나 포스트만으로 이렇게 답글을 통해 많이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정보 접근의 평등성 차원!! 배웠습니다~! ^^

    응답

Leave a Comment